광고
광고
광고

누리꾼들 고액권 주인공으로 ‘광개토태왕’ 짱

“외교문제 때문이냐?” 후보군 제외 이해 못해....

송영한 | 기사입력 2007/08/16 [15:07]

누리꾼들 고액권 주인공으로 ‘광개토태왕’ 짱

“외교문제 때문이냐?” 후보군 제외 이해 못해....

송영한 | 입력 : 2007/08/16 [15:07]
한국은행이 김구 임시정부 주석 등  10명의 고액권 초상인물 후보에 대한 인터넷 의견 접수를 시작 한 뒤  후보군 가운데에서는 김구 선생이 1위를 달리고 있지만 누리꾼들 사이에는 후보군에 없는 ‘광개토태왕’ 이 단연 뚜렷하게 부상하고 있다.

한국은행은  2009년도 상반기에 발행 예정인 5만원권과 10만원권 고액권 초상 인물 대상자로 김구,김정희,신사임당,안창호,유관순,장보고,장영실,정약용,주시경,한용운 선생 등 10명을 발표하고 지난 7일 부터 한국은행 홈페이지 참여마당에서 의견수렴에 들어갔다.

16일 오전까지 한국은행 홈페이지 고액권초상인물 의견 게시판에는 8,500여건의 각종 의견이 접수됐으나 누리꾼들 상당수가 광개토태왕을 지지의견을 밝히면서 일부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중국의 동북공정과 관련해 외교문제 때문에 일부러 광개토태왕을 후보군에서 제외한 것 아니냐는 항의(?)까지 이어지고 있다.
 
▲ 구리시경찰서 앞 광장에 서있는 광개토태왕 동상     © 송영한

누리꾼 a씨는 “중국의 눈치를 보는 정부의 이런 처사를 청소년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다. 어린이들에게 강자의 눈치 보는 방법부터 가르쳐야 한단 말이냐”고 한탄했다.

또 다른 누리꾼 b씨도 “ 현재 화폐 초상 인물들은 조선시대 인물에 치우쳐 있고, 성씨도 이(李)씨 일색”이라고 지적하고 “근세와 고대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도 우리나라 고대사의 가장 위대한 인물인 광개토태왕을 추천한다”고 밝혔다.

(사)고구려역사보전회 이이화 상임대표는 “여러 이유 없이 국가의 위상 확립과 민족의 기상을 높이기 위해서 광개토태왕이 적격이라고 본다”며 “필요하다면 회원들의 의견을 모아 서명을 해 한국은행에 전달 할 수 도 있다”고 밝혔다.

거기에다 지난 주말 sbs에서 개최된 한나라당 대선예비후보 토론회에서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이명박 후보는 “누구를 고액권후보로 하는 것이 좋은가?”라는 질문에 “개인으로는 신사임당도 좋다고 생각하지만 율곡선생이 이미 5천원권 초상인물이기 때문에 모자(母子)에게 치우친 면이 있어 우리역사상 가장 진취적 기상을 갖고 국운을 개척했던 광개토태왕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내  뜨거운 논란에 기름을 부었다.
 
▲ 누리꾼들 사이에 나돌고 있는 광개토태왕초상을  합성한 10만원권 이미지    © 자료사진


사정이 이렇게 급변하자 의견수렴 게시판 대문에 “후보군 외에도 누리꾼들의 추천의견을 선정과정에서 검토 반영할 수 있다”고 공표한 한국은행의 입장이 난처해 졌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한국은행이 화폐발권 과정에서 정치나 외교마찰을 고려할 필요도 그런 위치에 있지도 않다”며 “게시판에 써있는 대로 열린 생각으로 누리꾼들의 의견을 받고 검토한다는 것”이라고 못 박았다.
 
또 “이번 후보인물 결정은 150여명의 전문가들이 리서치결과를 토대로 압축한 것이고 앞으로도 종합적인 전문가들의 최종검토를 거쳐 거쳐 정부승인을 받은 다음 금융통화위원회의 심의의결을 받아야 하는 만큼 그 과정에서 누리꾼들의 의견이 반영될 것으로 본다”며 “한국은행의 생각은 화폐가 국민들의 사랑을 받는 화폐가 돼야 한다는 것이며 그렇게 되도록 노력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일부 누리꾼들은 “고액권이 10만원권과 5만원권 두 종류이므로 광개토태왕과 김구 선생 두분으로 결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어 한국은행의 선정과정에 귀추가 주목된다.
 
 고구려 19대 광개토태왕은 고국원왕의 아들로 이름은 담덕(談德)이며 391년에 왕위에 올라 소수림왕의 정치적 안정을 기반으로 우리 역사상 최대의 영토를 확장한 했으며 최초로 독자적인 연호(영락.永樂)를 사용한 군주다.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  경제 색션에 오른 뉴스입니다-

 
▲ 한국은행이 발표한 고액권초상 후보10명     © 자료사진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이미 몇년전부터 주장한 바입니다. 푸른세상 07/08/16 [17:39]
광개토태왕 초상이 되길를 기원합니다~~~~~~~~~ 수정 삭제
역사왜곡에대응하는방법으로 넓은바다 07/08/17 [08:32]
중국놈들의 동북공정에 맞서 10만원권은 광개토 대왕으로 하고
일본놈들의 독도 주장에 맞서 독립운동을한 안창호 선생으로 하는게
우리의 주장을 확실하게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어물어물하다 북경 올림픽 끝나고 중국놈들이 고구려를 자기네 역사라고 확실히
주장할게 뻔한데 외교부의 한심스런 대응에 신경쓰지 말고
이참에 확실히 반영합시다... 수정 삭제
국강상 광개토경 평안 호태왕 광개토 07/08/17 [11:27]
한국은행은 우리민족의 자긍심을 국민들에게 심어 주어야 합니다.
광개토태왕은 우리민족 역사상 가장 위대한 분이십니다.
국민들의 바람이 광개토태왕에게 있는만큼 눈치보지 말고 광개토태왕을 선정해 주시기를...
광개토태왕의 모습은 구리시에 광개토태왕의 동상이 있습니다. 위 사진 보셨죠.
항상 비굴하게 살지맙시다. 사대주의에서 이젠 좀 벗어나자고요.
언제까지 신하의 나라가 되어야 하는지. 베트남 좀 보세요. 큰소리 치고 있잖아요.
넓은바다님 '놈' 자는 좀 삭제해 주시는게 어떠실지.... 수정 삭제
한국은행 홈페이지에 가서 구리시민 07/08/17 [15:50]
고액권초상인물 후보로 광개토태왕을 올리자고 게시판에 써야합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써주셨지만
뜻이 같으신 분들은 많이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삭제
놔 두소...... 사족오 07/08/22 [01:28]
내 광개토대왕 진북 했지만 손자 장수왕이 대동강 이남을 먹었으니... 수정 삭제
당연히 광개토태왕입니다 광개토태왕 07/09/18 [09:51]
어느때인데 중국눈치를 보는지 한국은행에 항의합시다!!!!!!!!!!!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