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 “경기북도일보” 정관
 
 
 

제 1 장 총 칙
 
 
 
 
제1조 (명칭) 본사의 명칭은 ‘(주)구리남양주넷 경기북도 일보"라 한다.
 
 

 
 
제2조 (목적) 본사는 경기도 북부지역에서 자발적인 참여의지를 가진 시민들이 구성한 시민사회 공론의 장으 로 올바른 언로(言路)를 확보하고 정직한 논의를 추구하여 지역사회에서 살아있는 정의를 수호 하고 민주적 참여의 기틀을 세우는 일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사업) 본사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1. 인터넷매체를 통하여 사회전반의 소식, 논설, 칼럼, 의견 등 본사의 목적에 부합되는 기사의 제공
 

2. 지면(紙面)을 통하여 소식, 논설, 칼럼, 의견 등 본사의 목적에 부합되는 기사의 제공
 

3. 각종 포럼, 토론회, 공청회 등 지역 주민들의 의사를 수렴하기 위한 공론의 장 마련
 

4. 중앙 또는 지역 언론과 기사제휴 등 정보네트워크 형성
 

5. 비영리목적 시민사회단체에 대한 지원사업
 

5. 비영리목적 사회교육프로그램의 개최 및 운영사업
 

6. 기타 본회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
 
 

제4조 (소재지) 본사의 사무실은 경기도 구리시에 둔다.
 

 
 

제 2 장 시민기자단
 
 

제5조 (시민기자) 본사의 목적에 찬동하고 가입에 동의한 자로 1회 이상 기사를 송고한 자는 본사의 시민기 자가 될 수 있다. 시민기자는 남녀노소의 구분이 없으며 인터넷지면을 통한 동의도 가입한 것으로 본다.
 
 

제6조 (독립권과 책임) 시민기자는 본인이 송고한 기사에 대하여 본인의 동의 없이는 누구도 임의로 수정하 거나 가감할 수 없으며 이에 따르는 민형사상의 책임도 본인에게 있다.
 
 

제7조 (시민기자의 구분) 시민기자는 취재의 독립권을 갖는다.
  
 


제8조 (제명) 본사의 시민기자로서 다음 각 호에 해당 할 때에는 실무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제명한다.
 

1. 본사의 목적에 배치되거나 명예나 위신에 손상을 가져오는 행위를 하였을 때
 

2. 시민기자로서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였을 때
 

3. 시민기자로서의 자격요건을 상실하였을 때
 
 
 
 
제 3장 운영위원회
 


제9조 (구성) 운영위원회는 본사의 목적에 찬동하고 본사의 유지발전을 위하여 정신적, 물질적으로 공헌하 고자 하는 자로 구성한다.


제10조 (운영위원장) 운영위원장은 정기운영위원회에서 호선하며 연임할 수 있으며 본사의 발행인이 된다.

제1조 (회의) 운영위원회의는 정기운영위원회의와 임시운영위원회의로 나눈다.
 

1. 정기운영위원회의는 년 2회 (6월, 12월)에 개최한다.
 

2. 임시운영위원회는 운영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운영위원 1/3이상의 요구에 따라 운영위원 장이 10일 이내에 소집한다.
 

3. 운영위원장은 회의 안건을 명기하여 회의소집 7일전에 운영위원에게 통지하여야 하며 다만 긴급하 다고 인정되는 정당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할 수 있다.
 


제12조 (역할) 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처리한다.
 

1. 정관개정에 관한 사항
 

2. 실무위원장의 승인에 관한 사항
 

3. 본사의 사업보고 및 결산에 관한 사항
 

4. 본사의 사업계획 및 예산에 관한 사항
 

5. 기타 본사의 유지발전에 중요한 사항
 


제13조 (탈퇴) 운영위원은 운영위원장에게 고지함으로 임의 탈퇴할 수 있다.
 


제14조 (감사) 운영위원회는 필요에 따라 감사 1인을 선임할 수 있으며 감사는 본사의 예산집행사항에 대하 여 감사하고 이를 운영위원회에 보고하며 실무위원회는 이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
 
 
 

제15조 (간사) 운영위원회는 본사의 재정운용과 실무위원회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간사 1인을 선임 할 수 있으며 간사는 실무위원회에 참여하여 그 결과를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04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소급) 이 정관이 제정되기 이전에 결정된 시민기자단과 각 위원회에 대한 사항은 이 정관에 의한 것 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