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김동연 도지사후보, 소방안전 5대 정책공약 발표…“경기도 소방 행정 강화할 것”

이건구기자 | 기사입력 2022/05/20 [14:48]

경기도 김동연 도지사후보, 소방안전 5대 정책공약 발표…“경기도 소방 행정 강화할 것”

이건구기자 | 입력 : 2022/05/20 [14:48]

 

경기도 김동연 도지사후보가 20, ‘소방안전 5대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김 후보는 19일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기후 위기가 초래한 전례 없는 수준의 자연재해로 세계는 물론 우리나라도 피해 가지 못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최근 몇 년 새 도 각지에 위치한 물류센터에서의 큰 화재로 사상자가 발생하고 소방관이 순직하는 등 안타까운 참사가 잇따랐다고 밝혔다.

 

이어 달라지는 재난의 양상에 맞춰 도의 소방행정도 예방·대응 시스템을 갖추도록 진화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로 도의 소방 행정을 제대로 강화하겠다고 밝히며 재난으로부터 가장 안전한 경기도를 위한 소방안전 분야 5대 공약을 발표했다.

 

먼저, 일터와 일상 환경을 더욱 안전하게 바꾸겠다고 밝혔다. 화재취약시설의 안전 담보를 위해 중앙정부와 협력해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건축물의 바닥기둥 구조물에 대한 화재안전성능기준 마련 등 기존 제도를 보완하겠다는 것이다.

 

건축물 관리주체의 안전관리 책임성 강화를 위해 재난안전 컨설팅단을 운영하고, 고위험 건축물 화재안전도를 조사해 도민에게 공개하겠다고 덧붙였으며, 메타버스ARVR 기술을 접목한 체험형 안전교육의 확대, 도민 재난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국민안전체험관 건립도 공약했다.

 

아울러 재난 취약 계층·지역 안전을 우선적으로 살피겠다고 밝혔다. 기초생활수급자를 포함한 취약계층의 화재보험 가입을 지원하고, 재난이나 사고 이외의 일상생활에서의 불편 해소를 위한 생활안전지원단 운영을 약속했으며, 그 밖에 소방차 진입곤란지역의 소방차 통로 확보 소방용수시설 및 비상소화전함 설치 추진 노인요양시설의 재난안전시설 강화 등도 공약했다.

 

뿐만 아니라 재난안전 데이터베이스 구축으로 재난의 위험을 예측하고 맞춤형 안전대책을 마련하는 재난관리 디지털 역량 및 재난대응체계 강화도 주요 공약이다.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을 전면 확대하는 등 출동환경 개선으로 골든타임 확보에 나서고, 사물인터넷CCTV 등 네트워크 연결 활성화로 취약시설 및 지역 안전망 강화 드론로봇 등 첨단 소방장비 도입 포함 경기도형 재난대응체계 구축 (재난 신속 대응, 현장 지휘체계 강화를 위한) 지휘역량 훈련시설 설치 북부소방재난본부장의 직급 상향 추진도 공약했다.

 

코로나19와 같은 대규모 감염병 발생에 대비한 감염병 긴급 이송체계 강화도 주요 내용이라고 밝혔다.

 

사고 및 구조 현장에 투입됐다가 희생된 소방경찰 공무원·의사자에 대한 예우와 지원 강화도 공약의 큰 축이다. ‘도 영웅 추모의 거리(공원) 조성및 추모행사 개최, 소방경찰공무원을 위한 트라우마 관리센터 건립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도를 찾는 레저활동 인구의 안전에 대한 공약도 제시했다. 등산캠핑수상스포츠와 같은 다양한 레저활동을 보다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안전 점검과 관리를 강화해 사고를 예방하겠다는 것이다.

 

사고 발생 시 빠른 시간 내 사고에 대해 종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119긴급구조센터 설치및 전문안전요원 배치를 공약했다.

 

끝으로 김 후보는 반복되는 대형 참사는 인재와 다름없고, 의지만 있다면 사전에 막을 수 있다고 밝힌 뒤, “일터와 일상 어디서나 안전한 경기,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생명존중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

 

*(주)경기북도일보(GNN)의 모든 기사는 기사 협력사인 (주)아시아뉴스통신, 뉴스제휴사인 다음, 구글, 뉴스줌에 동시보도 되고 있습니다*


이건구/기자
"더불어 사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시민 모두와 함께 하고 싶습니다. 기사제보/정정요청 010-4209-0082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