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노후준비 첫걸음, 국민연금공단 노후준비 종합진단으로 시작.

GNNet | 기사입력 2022/05/06 [17:03]

[기고] 노후준비 첫걸음, 국민연금공단 노후준비 종합진단으로 시작.

GNNet | 입력 : 2022/05/06 [17:03]

▲ 국민연금공단 구리남양주지사 김병호 노후준비서비스 팀장


2019
년 기준 한국의 기대여명은 83.3(남성 80.3, 여성 86.3)2025년 초고령사회 진입이 예상된다. 초고령사회에 대비하여 국민의 행복한 노후를 위해 국민연금공단에서는 맞춤형 노후준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공단에 방문하지 않더라도 내연금 홈페이지(http://csa.nps.or.kr) 내 곁에 국민연금모바일앱에서 노후준비 종합진단 서비스를 신청하여 스스로 노후준비 진단을 해볼 수 있다.

 

내연금 홈페이지는 노후준비 자가진단, · 사연금조회, 상담 및 교육 신청, 관련 정보 제공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노후준비 서비스 상담을 신청하시면 노후준비 전문가가 성심껏 상담해준다.

 

온라인으로 노후준비 종합진단지를 작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현재 노후준비 수준과 유형을 진단하고 이에 따른 상세 분석자료도 제공받을 수 있다.

 

적정 · 최소 노후필요 자금이나 동일연령별 전국 · 동일 거주 지역별 평균 예상 연금액과 비교하여 내가 받게 될 국민연금 예상연금액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 볼 수 있고, 본인의 국민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 주택연금 정보를 바탕으로 노후 연금소득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추가로 노후준비지원법 정보연계 수집 활용과 관련한 조문 개정(2022.12.22. 시행)으로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별정우체국연금, 군인연금, 농지연금 등 5대 연금의 정보 연계도 구축될 예정이다.

 

그 외 본인의 재무목표, 수입 · 지출 등을 입력하여 가계재무진단, 생애자금 분석 등의 재무분석 결과도 확인할 수 있다.

 

국민연금 모바일 앱 내 곁에 국민연금은 구글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검색 후 다운로드 가능하며, 내연금 알아보기, 노후준비 간편진단, 노후준비 종합진단, 교육신청, 방문상담 신청, 방문상담 예약 목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바일에서 누구나 쉽게 종합진단을 할 수 있도록 이용방법을 담은 노후준비 진단 길라잡이 영상을 공단 유튜브(국민연금공단 NPS)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모바일 노후준비 종합진단 서비스는 국민 누구나 인증서만 있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노후준비 종합진단지는 노후준비 수준을 진단하고 진단결과에 대한 노후준비 상담을 지원하는 진단 도구로 37개의 진단 문항을 활용하여 재무, 건강, 여가, 대인관계 4대 영역에 대한 현재 노후준비 상태를 측정 및 점검하는 서비스로 2012년 최초 도입, 국가노후준비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2021.10월 개편되어 제공되고 있다.

 

국민연금 노후준비서비스는 노후준비 진단 및 상담을 통해 성공적인 노년생활을 맞이 할 수 있도록 지원해드리는 공익적 서비스이며, 노후준비 종합진단을 바탕으로 노후준비 수준을 점검하고 향후 개선할 것은 없는지 생각해 보는 기회로 활용하면 좋겠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