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국립수목원, 기후변화 지표 산림 식물계절 관측 모니터링 매뉴얼''발간'

이건구기자 | 기사입력 2021/04/05 [09:31]

국립수목원, 기후변화 지표 산림 식물계절 관측 모니터링 매뉴얼''발간'

이건구기자 | 입력 : 2021/04/05 [09:31]

▲ 국립수목원, 「기후변화 지표 산림 식물계절 관측 모니터링 매뉴얼」 표지(사진제공=국립수목원)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최영태)5일 기후변화 영향 예측 지표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식물계절 현상 관측의 통일화된 기준 마련을 위해기후변화 지표 산림 식물계절 관측 모니터링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식물계절 현상 관측은 산림, 농업, 환경, 기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특히 최근 기후변화 영향의 예측 지표로서 매우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국내·외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식물계절 현상의 형태 단계는 매우 연속적인 변화로 관측 판단의 기준이 모호하고 관측자의 주관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고 있어 통일화된 관측 기준에 대한 요구가 제기돼 왔다.

 

매뉴얼에는 진달래, 왕벚나무, 당단풍나무 등 우리나라 산림에 자생하는 식물 60여 종에 대해 종별, 항목별 관측 기준을 제시했으며, 특히 각각의 형태 단계에 대한 사진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객관적인 기준으로 식물계절 현상 관측이 가능하도록 제작됐다.

 

국립수목원 식물자원연구과 손성원 박사는 최근 기후변화에 따라 식물의 개화, 개엽 등 생태시계가 빨라지는 근거 자료들이 발표되면서 식물계절 현상이 기후변화 영향 지표로서 중요해진 만큼 이번 매뉴얼이 현장에 적용된다면 다양한 기관에서 관측되고 있는 식물계절 현상 모니터링 자료의 객관성이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발간한 매뉴얼은 국립수목원 누리집에서 PDF로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주)경기북도일보(GNN)의 모든 기사는 기사 협력사인 (주)아시아뉴스통신, 뉴스제휴사인 다음, 구글, 뉴스줌에 동시보도 되고 있습니다*


이건구/기자
"더불어 사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시민 모두와 함께 하고 싶습니다. 기사제보/정정요청 010-4209-0082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