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김민철 의원, 조재연 법원행정처장 만나.. 의정부고법, 가정법원 설치 건의

이건구기자 | 기사입력 2021/04/02 [08:59]

김민철 의원, 조재연 법원행정처장 만나.. 의정부고법, 가정법원 설치 건의

이건구기자 | 입력 : 2021/04/02 [08:59]

▲ 김민철 의원, 조재연 법원행정처장을 만나의정부고법과 가정법원 설치를 건의했다.(사진제공=김민철의원사무실)


김민철 의원(더불어민주당, 의정부을)1일 국회 법사위원장실에서 윤호중 국회법사위원장과 함께 조재연 법원행정처장을 만나 의정부고등법원 설치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송산동 이전이 계획돼있는 의정부지방법원의 이전과 동시에 고등법원이 설치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건의했다고 2일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김 의원은 지난 95년 이후 경기북부 지역의 급격한 인구증가와 이에 따른 사법수요 증가를 고려해 의정부고등법원의 설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의정부고등법원이 설치될 경우 경기북부 전체는 물론 수도권 북부지역의 접근성 개선 효과가 뚜렷하다며, 특히 현재 추진중인 8호선 연장이 확정될 경우 획기적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면서 비대화된 서울고법의 부담을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의정부지방법원 이전과 함께 고등법원이 설치되면 추가재정소요가 85억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국가재정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만큼 의정부고등법원이 반드시 설치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의원은 의정부고등법원 설치와 함께 현재 가정법원이 설치된 지역보다 훨씬 많은 인구와 가사사건 접수가 이뤄지고 있는 경기북부에 의정부가정법원역시 필요하다며 조속한 설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윤 위원장도 법조타운 조성이 계획된 송산지역의 경우 인근에 도청북부청사와 북부경찰서 등이 인접해 있고, 이미 별내까지 연장이 확정된 8호선이 추가 연장될 경우 접근성 개선 효과도 더욱 높아진다며 의정부고등법원 설치를 검토해달라는 뜻을 전달했다.

 

이에 대해 조 처장은 법원의 설치에 있어 국민의 사법접근성을 첫 번째로 고려하는만큼 경기북부의 인구와 사법접근성 등의 차원에서 의정부고등법원 설치를 정책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주)경기북도일보(GNN)의 모든 기사는 기사 협력사인 (주)아시아뉴스통신, 뉴스제휴사인 다음, 구글, 뉴스줌에 동시보도 되고 있습니다*


이건구/기자
"더불어 사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시민 모두와 함께 하고 싶습니다. 기사제보/정정요청 010-4209-0082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