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시청자미디어재단·팩트체크넷 코로나19·딥페이크·AI·플랫폼 등 다양한 주제로 온라인 컨퍼런스 열어

이건구기자 | 기사입력 2021/03/26 [10:07]

시청자미디어재단·팩트체크넷 코로나19·딥페이크·AI·플랫폼 등 다양한 주제로 온라인 컨퍼런스 열어

이건구기자 | 입력 : 2021/03/26 [10:07]

▲ 시청자미디어재단, 온라인 컨퍼런스 홍보 포스터(사진제공=시청자미디어재단)


시청자미디어재단(이사장 조한규)이 오는 2일부터 8일까지, 팩트체크넷(이사장 권오현)과 공동주최하고, 방송통신위원회가 후원하는 제 1회 팩트체크 주간 행사가 열릴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이번 주간 행사는 허위정보 예방과 팩트체크 필요성에 관한 범국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마련됐으며, 기조강연·컨퍼런스·북토크 등이 열린다.

 

행사 슬로건은 <일상을 흔드는 거짓, 팩트체크로 바로잡다>로 수많은 허위정보를 매일 접하는 한국 세태를 담았으며, 일상적인 팩트체크(사실검증)를 통해 개인과 사회를 보호하고, 나아가 신뢰도 높은 정보가 더 널리 유통되는 공론장을 만들자는 메시지를 강조한다.

 

주간 첫날인 2일에는 유럽저널리즘교육협회(EJTA) 사무총장(비쎄르 나디아, Vissers Nadia)범 유럽 팩트체크 프로젝트(EUfactcheck)의 방법론과 경험을 주제로 기조강연에 나서, 2017년부터 프랑스·핀란드등 15개국 예비언론인을 대상으로 교육을 한 EJTA의 과정과 성과를 소개한다.

 

5일과 6일에는 컨퍼런스와 국제팩트체킹네트워크(IFCN)가 코로나19에 공동 대응한 노력, 자동화기술 활용 팩트체크 연구 발표가 차례로 이어진다.

 

독일 공영방송과 그리스 기술업체가 공동개발한 소셜미디어 검증 플랫폼 트룰리 미디어(Truly Media), 또 국내 언론사가 시민과 협력해 만든 오픈플랫폼 팩트체크넷 운영 현황도 들어볼 수 있다.

 

특히 6딥페이크와 팩트체크발표에서는 딥페이크(deepfake)의 검증 가능성과 과제를 중심으로 다룬다.

 

경찰청·딥페이크 검출업체·AI합성영상 업체가 토론하고, 참석자들도 줌과 채팅창 등을 통해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다.

 

7일에는 질병관리청을 초청해 전국 청소년을 대상으로코로나19 허위정보 면역 키우기온라인 특강을, 8일에는 YES24와 협력해 북토크를 한다.

 

북토크는 가짜뉴스의 고고학(동아시아, 2020) 저자 최은창 작가(예일대-MIT-하버드대 사이버스칼라워킹그룹 코디네이터)를 초대한다.

 

KBS 김기화 기자(유튜브 채널 댓글 읽어주는 기자들제작자)가 대담자로 참여해 허위정보와 가짜뉴스를 주제로 대담한다.

 

행사에 앞서 시청자미디어재단은 인터넷서점 YES24와 협력해 허위정보·가짜뉴스·팩트체크·미디어리터러시등을 주제로 한 추천도서 5권을 선정했으며, 저자 인터뷰와 서평을 온라인 매거진 채널예스와 행사 웹사이트에 게재할 예정이다.

 

모든 프로그램은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사전 등록은 팩트체크 주간 웹사이트 시청자미디어재단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주)경기북도일보(GNN)의 모든 기사는 기사 협력사인 (주)아시아뉴스통신, 뉴스제휴사인 다음, 구글, 뉴스줌에 동시보도 되고 있습니다*


이건구/기자
"더불어 사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시민 모두와 함께 하고 싶습니다. 기사제보/정정요청 010-4209-0082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