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파주의 성공 시나리오는 계속된다

이건구기자 | 기사입력 2020/12/28 [10:10]

파주의 성공 시나리오는 계속된다

이건구기자 | 입력 : 2020/12/28 [10:10]

▲ 파주시가 경기first 정책공모에서 대상을 수상했다.(사진제공=파주시청)


경기 파주시가 2020년 각종 공모사업과 대외평가에서 놀라운 성과를 거두면서 그야말로 성과 대박을 터뜨렸다.

 

28일 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54건의 공모사업에 선정돼 614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했다.

 

특히 대규모 공모사업에 다수 선정되면서 전년 대비 2배 이상의 국도비를 확보해 내년도 파주시 사업들은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주요 선정사업으로는 (2년 연속) 2021년 지자체 ITS 및 국도·지방도 감응신호 사업 130(국토교통부) 2020 고령자복지주택 사업 108(국토교통부) (2년 연속) 2021년 특수상황지역 개발사업 84(행정안전부) (2년 연속) 2020 도시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27(국토교통부) 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 건립사업 25(산업통상자원부) 경기도형 상권진흥구역 지정·지원 사업 20(경기도) 등이 있다.

 

이 같은 성과는 공모사업을 통해 시의 재정부담을 줄이면서 꼭 필요한 사업들을 추진해 나가고자 민선7기에 들어 새롭게 시행 중인 공모사업 대응전략이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시의 공모사업 대응은 철저한 협업 속에 이뤄진다.

 

공모사업 총괄부서인 기획예산과는 정부와 도의 공모사업 일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선람제를 시행했고 파주시형 사업을 발굴해 사업부서와 대응전략을 수립했다.

 

또한 사업부서의 업무 부담은 줄이면서도 원활한 공모 대응이 가능하도록 PT 및 동영상 제작 지원 등을 통해 제안 사업의 경쟁력을 높였다.

 

올해, 주목할 만한 공모 성과로는 지난 10, 경기도 주관 새로운 경기 정책공모 2020, 경기 First’에서 사람과 자연이 예술로 이어지는 경기 수변생태공원 재생사업으로 대상을 수상한 것이다.

 

이번 수상은 민선7기가 시작된 2018년부터 3년 연속 수상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으며, 최종환 시장이 직접 브리핑한 2018, 20202번은 모두 대상을 수상하며 특별조정교부금을 100억씩 확보했다.

 

이번 공모에 선정된 사람과 자연이 예술로 이어지는 경기 수변생태공원 재생사업은 획일적이고 특색 없는 공간이었던 운정호수공원을 지역주민의 개선 요구를 반영해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친수공간 조성사업이다.

 

초기 계획단계부터 관 주도 행정에서 과감히 탈피하고자 공원을 직접 이용하는 주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각 분야별 전문가의 의견을 더해 추진했다. 이 사업을 통해 운정호수공원 일대는 숨터(생태), 쉼터(문화), 삶터(예술)의 공간으로 재탄생해 생태문화도시 파주실현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아울러, 시는 공모사업 뿐만 아니라 대외평가에서도 이전 실적을 뛰어넘는 성과를 거두며 행정혁신 도시 파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특히 국토교통부 주관의 대한민국 도시대상을 5년 연속 수상하며 한반도 평화수도 위상에 걸맞은 도시 경쟁력을 인정받았고 행정안전부 주관의 지방재정 신속집행 4회 연속 전국 최우수라는 유례없는 성과를 거뒀다.

 

그 밖에 주요 수상현황으로는 2020년 대한민국 자치발전대상(한국자치발전연구원)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머니투데이) 11회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한국 매니페스토 실천본부) (2년 연속) 2020년 깨끗한 경기만들기 평가 최우수(경기도) (2년 연속) 2020년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 최우수(한국교통연구원) (2년 연속) 공공도서관 평가 최우수(경기도) 2020년 토지정보 종합평가 최우수(경기도) 2020년 일반수도사업자 운영관리 실태점검 평가 최우수(환경부) (3년 연속) 2020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행정안전부) 2020년 시군종합평가 우수(경기도)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들이 이어지고 있다.

 

끝으로 최종환 시장은 “2021년에도 공모사업 및 대외평가에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대응해, 보다 많은 성과를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한 해가 되도록 파주시 공직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주)경기북도일보(GNN)의 모든 기사는 기사 협력사인 (주)아시아뉴스통신, 뉴스제휴사인 다음, 구글, 뉴스줌에 동시보도 되고 있습니다*


이건구/기자
"더불어 사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시민 모두와 함께 하고 싶습니다. 기사제보/정정요청 010-4209-0082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