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파주시, 전국 최초! 마을버스 준공영제 운영

최규숙기자 | 기사입력 2020/10/16 [09:32]

파주시, 전국 최초! 마을버스 준공영제 운영

최규숙기자 | 입력 : 2020/10/16 [09:32]

▲ 파주시, 마을버스 준공영제 시행식(사진제공=파주시청)


경기 파주시가 17일부터 전국 최초로 마을버스 준공영제를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지난 15일 최종환 시장, 한양수 시의회의장, 김경일 도의원 등 도와 시 의원들과 준공영제 참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영제 시행식을 열고 본격적인 시행을 알렸다.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한 준공영제는 2004년 이후 서울을 비롯한 도, 광주시, 제주도 등 7대 광역시로 확대됐다.

 

일부 도시에서는 마을버스 통합관리제를 시행하고 있으나 시의 마을버스 준공영제는 제도와 기준을 갖춘 첫 번째 사례로 의미하는 바가 크다.

 

마을버스 준공영제는 버스 운행에 공공성을 강화해 시민들에게 더 친절하고, 더 정확하고, 더 안전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된다.

 

이를 위해 운송업체는 차량운행을 전담하고 시는 노선조정과 부족한 수입금을 지원함으로써 시민들의 이동권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

 

끝으로 최 시장은 준공영제 시행의 목적은 시민이 편리하게 버스를 이용하는 것이라며 마을버스 준공영제의 시행이 대중교통 개선의 주춧돌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대중교통 개선과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규숙기자/ 여성의 섬세함으로 세상을 보는 눈을 가지고 기사에 녹여 내 겠습니다. 구리남양주시의가장 빠른정보 . 일등신문을 지향하겠습니다. 기사제보/정정보도 010-8936-8701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