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남양주시 ‘유럽형 트롤리’버스 운행, 대중교통 고품격서비스 시대 개막

올해까지 총 10대 운행 예정. 시 홍보 적극 활용할 것..

이건구기자 | 기사입력 2020/07/22 [15:08]

남양주시 ‘유럽형 트롤리’버스 운행, 대중교통 고품격서비스 시대 개막

올해까지 총 10대 운행 예정. 시 홍보 적극 활용할 것..

이건구기자 | 입력 : 2020/07/22 [15:08]

 

▲ 다산차고지에서 시승준비를 마치고 대기중인 남양주 땡큐10번 트롤리버스의 우아한 유럽풍 스타일의 외부자태.(사진=이건구기자)


경기 남양주시가 남양주시민들에게 대중교통의 특별한 즐거움을 선사하기위한 '고품격 대중교통시대'서막을 알리며, 시 관내 5개 권역의 시내버스 노선에 각 2대씩 트롤리버스 총10대를 올해 순차적으로 운영하기로 하고 21, 땡큐10번 트롤리버스의 시승식을 가졌다.

 

남양주시는 지난 624일 다산권역의 땡큐11(도농역~호평차고지)과 별내권역의 땡큐50(별내에너지~금곡종점)의 트롤리버스 운행을 시작한 이후로 이용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

 

무궤도 전기차량인 트롤리버스(Trolley Bus)는 일반적으로 디젤이나 CNG, 등의 차량 내부에 탑재된 연료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외부의 전기를 직접 받아 연료로 이용해 운행하는 버스차량으로 국내에서는 대부분 지자체 홍보를 위한 관광용 시티투어버스로 운행되고 있다.

 

그러나 남양주시에서 전국 최초로 시내버스 노선에 도입한 유럽형 엔틱 스타일의 트롤리버스는, 버스 차고지 여건상 디젤(5)CNG(5)연료를 이용해 운행되는 새로운 개념의 한국형 트롤리버스로 시민들에게는 색다른 경험과 즐거움을 동시에 만족시키고 있다.

 

남양주 트롤리버스는 전북 완주군에 소재한 국내 유일의 특장차제조업체인 A사에서 수작업을 통해 제작됐으며, 인테리어 또한 유럽스타일의 엔틱 분위기를 최대한 살렸고, 은은한 참나무의 원목향과 좌석, 조명이 함께 어우러진 실내 분위기는 승객들의 기대에 만족감을 충족시키고 있다.

 

특히 시는 남양주시 홍보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서울운행노선인 진접·오남권역의 9(진접 진벌리~ 구의동 강변역)버스와 화도권역의 69(화도 차산리~청량리)버스 각 1대씩을 트롤리버스로 제작해 오는 8월 중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전국 최초로 대중교통 버스에 시내버스 요금을 적용하고 있어 시민들의 만족도 또한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시 홍보에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며 남양주 관내의 적자노선을 운행하고 있는 땡큐버스에 트롤리버스 도입으로 운수업체와 시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경기도버스정보시스템과 연계한 트롤리버스 운행 시간표(1대 기준, 16회 운행)를 제공해 시민들이 버스정류소에서 트롤리를 기다리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을 것이라며 트롤리버스가 교통혁명을 추진하는 남양주시의 또 다른 명물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기대를 전했다.

 

▲ 트롤리버스 내부 인테리어.. 참나무로 제작된 내부 벽면과 편안한 의자에서 풍기는 은은한 원목의 향기와 함께 고급스러운 조명과 독특한 벨장치 등 유럽풍 인테리어가 눈길을 끈다.(사진=이건구기자)


한편 남양주 트롤리버스는 다산권역 : 땡큐10(다신차고지~금곡종점/7월 운행), 땡큐11(도농역~호평차고지/624일 운행) 별내권역 : 땡큐30(청학리~금곡종점/7월 운행), 땡큐50(별내에너지~금곡종점/624일 운행) 진접·오남권역 : 9(진벌리~강변역/8월 운행), 땡큐90(광릉내~금곡종점/8월 운행) 와부권역 : 168(차산리~도곡리종점/8월 운행) 화도권역 : 55(삼신아파트~사릉/7월 운행), 65(차산리~청량리/8월 운행)에서 2대를 배정받은 168번 노선을 제외한 각 1대씩 올해 안으로 순차적 운행될 예정이다.

 

*(주)경기북도일보(GNN)의 모든 기사는 기사 협력사인 (주)아시아뉴스통신, 뉴스제휴사인 다음, 구글, 뉴스줌에 동시보도 되고 있습니다*


이건구/기자
"더불어 사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시민 모두와 함께 하고 싶습니다. 기사제보/정정요청 010-4209-0082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