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가평군 가평읍 A이장, 마을간판 보수교체비용 놓고 주민과 '갈등'

마을통장 아닌 개인계좌에 송금요구도‥이장은 ‘준 공무원’. 오해 사기에 충분

정영택기자 | 기사입력 2020/02/17 [17:43]

가평군 가평읍 A이장, 마을간판 보수교체비용 놓고 주민과 '갈등'

마을통장 아닌 개인계좌에 송금요구도‥이장은 ‘준 공무원’. 오해 사기에 충분

정영택기자 | 입력 : 2020/02/17 [17:43]

▲ 마을통합안내간판./경기북도일보=정영택 기자

 

경기 가평군 가평읍의 A이장이 버스와 충돌해 훼손된 마을 간판이 군비로 보수교체된 이후에도 마을주민들로부터도 부담금을 각출해 받은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이에 대한 정확한 진상조사가 요구된다.

 

특히 일부 주민들은 A이장이 주민들로부터 받은 부담금이 마을 공용통장이 아닌 개인통장으로 입금된 점에 대해 사적으로 사용하려던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해 군 차원의 감사도 요구된다.

 

17일 군과 마을주민들에 따르면 이 마을에는 2011마을통합안내간판설치사업계획에 따라 주민 부담금과 군비 지원으로 약 400만원을 들여 마을안내간판을 설치했다. 그러면서 간판 하단 휀스 등 기본골격 보수는 군에서, 간판내용 교체는 마을부담으로 한다는 계약도 맺었다.

 

그러던 중 3년 전 쯤 마을을 운행하던 버스와 충돌해 간판 하단 일부가 훼손됐고 이후 방치되다 A이장이 수차례 군을 찾아가 건의한 끝에 지난해 12140여만 원을 들여 휀스가 보수되고 간판이 교체되었으며 전액 군비가 들어갔다.

 

A이장은 마을안내간판을 교체했으니 18만원씩의 부담금을 내라고 요구했으며 주민 세 명으로부터 이장의 개인통장으로 입금 받았다.

 

그러나 일부 마을주민들은 훼손된 간판 보수교체가 전액 군비 지원됐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고 A이장에 대해 진상 규명과 함께 군에 대해서도 감사를 요구하고 있다.

 

이의를 제기한 마을주민들은 A이장이 간판에 명시된 업체 8곳 중 3곳에 18만원씩 54만원을 받은 경위, 입금액이 A이장의 개인통장으로 입금된 경위가 투명하지 않다며 진실 규명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마을주민들은 간판이 최초 설치됐을 때 군비가 지원됐음에도 불구 마을 부담금 범위를 벗어나 주민들로부터 200만원을 각출 후 어디에 사용했는지를 명명백백하게 밝혀주고, 추가로 간판보수·교체가 지난해 12월인데 한참 지난 올 1월에 부담금을 요구한 사실에 대해서도 이유를 밝혀 달라고 군청에 요구했다.

 

마을주민들의 이 같은 의혹에 대해 A이장은 주민들에게 요구한 부담금은 간판 휀스 보수에 대한 게 아니고 간판 교체였기 때문에 군청-마을 간 계약에 따라 정당한 것이지만, 이를 개인계좌로 받은 것이 오해의 소지가 됐음을 인정한다. 간판 최초 설치 시 200만원을 받았다는 것은 주민들의 추측일 뿐, 적게 받은 곳도 있기 때문에 200만원이 안된 것으로 알지만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A이장은 이어 개인통장으로 받은 금액은 차후 진행될 낙석방지사업에 사용할 계획으로 마을통장에 이체해 보관 중이었다돌려달라면 모두 돌려주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같은 A이장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마을주민들은 두 차례에 거쳐 주민들에게 사실을 제대로 밝히지 않고 속이려한 A이장에 대해 군청의 철저한 조사와 감사를 요구하며, 사실관계를 명확하게 주민들에게 알려 달라고 의혹의 끈을 놓지 않았다.

 

마을 간판에서 비롯된 동네 이장과 마을주민의 갈등은 군의 진상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영택 / 기자, 등단 소설가.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중국학과 석사과정 수료. 세상 돌아가는 일, 그리고 그 세상을 돌아가게 만드는 힘의 원천 즉 '사람'에 관심이 많은 정영택 기자입니다. 제보주시면 감사한 마음으로 달려가겠습니다. 제보/보도정정 요청 010-2473-2815
관련기사목록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