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윤호중, "내년 총선..투명하고 예측가능한 객관적 상향식 공천할 것,”

제21대 총선 공천제도 발표 기자간담회..

이건구기자 | 기사입력 2019/05/04 [14:00]

윤호중, "내년 총선..투명하고 예측가능한 객관적 상향식 공천할 것,”

제21대 총선 공천제도 발표 기자간담회..

이건구기자 | 입력 : 2019/05/04 [14:00]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사진=윤호중 의원실)     © GNNet

 

더불어민주당이 3일 오전 11,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제21대 총선 공천심사 및 경선방법과 관련한 기자간담회를 열고, 1년 앞으로 다가온 총선기준을 마련하고 공천 예측 가능성을 높이는 등 총선 채비를 갖췄다고 밝혀 주목된다.

 

이날 윤호중 사무총장(총선제도기획단장)은 공천규칙과 관련해 총선공천제도기획단에서 안을 마련하여 최고위원회 간담회 등을 거쳐 최종안을 만들었으며, 이후 특별당규 지정을 위한 전당원투표 등 당헌당규에 규정된 절차에 따라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사무총장에 따르면 먼저, 내년 총선 공천은 투명하고 객관적인 상향식 공천, 예측 가능한 시스템 공천을 준비하고 있으며 권리당원의 선거권 권리행사 시행일을 202021일로 정했다.

 

이에 따라 선거권은 201981일 이전에 입당한 권리당원 가운데 201921일에서 2020131일까지 1년간 당비를 6회 이상 납부한 당원에게 부여 된다.

 

또한 국민 참여 방식으로 경선을 치르되 권리당원 50%와 국민안심번호선거인단 50%로 선거인단을 구성하기로 했으며, 전략공천은 최소화하기로 했다.

 

둘째, 책임감 있는 인사, 역량 있는 인사, 소통과 도덕성이 겸비된 공직자 추천을 위한 기준을 마련하고, 음주운전, 성범죄, 병역비리 등 공직선거후보자 자격 및 도덕성 기준 강화했다.

 

이에 음주운전은 선거일전 15년 이내 3회 이상, 최근 10년 이내 2회 이상 음주 운전이 적발된 경우 부적격 처리하고, 특히 윤창호법이 시행된 지난해 1218일 이후 음주운전으로 면허가 취소된 경우 내년 총선 공천에서 원천 배제하기로 했다.

 

이 밖에 사회적 지탄을 받는 중대 비리에 관해서도 검증을 강화하기로 하고, 책임감 있는 인사, 역량 있는 인사가 공천될 수 있도록 정체성 기여도 의정활동능력(전문성) 도덕성 당선가능성 등을 종합 심사하는 공천심사기준을 준수하기로 했다.

 

셋째, 기득권을 내려놓고 당 체질 개선을 위한 기준을 정비하고, 정치신인에 대한 공천심사 시 10~20% 범위 내에서 가산 신설 단수후보 선정 기준 강화 현역의원의 경우 경선 원칙준수 선출직공직자 평가 결과 하위 20%에 대한 감산도 10%에서 20%로 강화시켰다.

 

넷째, 여성정치참여확대를 위해 공천심사 시에도 여성 가산점을 최대 25%까지 상향하였으며, 청년, 장애인 및 당에 특별한 공로가 있는 자에 대하여도 공천 심사 시 가산 범위를 상향했다. (현행 10~20% 개정안 10~25%)

 

특히 선출직공직자가 중도 사퇴해 보궐선거를 야기하는 경우 경선 감산점을 종전 10%에서 30%로 대폭 강화하고, 경선 불복, 탈당, 제명징계 경력자의 경선 감산을 20%에서 25%로 강화했다.

 

윤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민주당이 국민 여러분 및 당원 동지의 성원과 지지로 전국정당·국민정당으로 커다란 발전을 이뤘던 만큼 그 책임도 막중하다.”, 안보, 경제, 민생 등 각 분야에서 매사에 정성과 진정성을 갖고 임할 것임을 피력했다.

 

또한 투명하고 객관적인 상향식 공천, 예측 가능한 시스템 공천, 국민 기대에 부합하는 좋은 후보 공천으로 2020년 총선 승리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적극적인 지지와 성원을 당부했다.

*(주)경기북도일보(GNN)의 모든 기사는 기사 협력사인 내외뉴스통신, 뉴스제휴사인 다음, 구글, 뉴스줌에 동시보도 되고 있습니다*


이건구/기자
"더불어 사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시민 모두와 함께 하고 싶습니다. 기사제보/정정요청 010-4209-0082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