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파주시, 2019년 달라지는 시정 소개

오종환기자 | 기사입력 2019/01/08 [10:18]

파주시, 2019년 달라지는 시정 소개

오종환기자 | 입력 : 2019/01/08 [10:18]

 

▲ 파주시청 전경(사진=파주시청)     © GNNet

 

경기 파주시의 주요 행정제도와 정책 가운데 일반행정·민원·세무·경제 복지·보건 문화·교육·체육 안전·교통 등 대표 4개 분야에 대해 살펴봤다.

 

일반행정·민원·세무·경제 분야

 

시는 올해 3월부터 시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행정의 신뢰성 및 투명성을 강화하고자 시민고충처리위원회(옴부즈만 제도)’를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청년 일자리 지원을 위해 지난 2일 파주고용복지플러스센터 내에 청년일자리지원센터를 개방했다.

 

청년일자리지원센터는 정보공유, 스터디룸, 창작공간 등 취·창업 활용 공간이 마련됐으며 맞춤형 지역일자리 알선·연계를 통해 청년들의 경제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선 86억 원 규모의 지역화폐를 도입한다.

 

복지·보건 분야

 

시는 올해 긴급복지지원 위기상황 소득·재산기준 완화 아동수당 보편지급 및 대상연령 확대 기초생활보장 부양의무자 기준 완화 결식아동 급식 지원 단가 인상 등을 통해 복지 향상에 기여할 전망이다.

 

저소득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는 기존 만14세 미만 아동에서 만18세 미만 아동으로 확대하고 월20만원으로 인상했다. 청소년 한부모가족(24세 이하) 아동양육비도 월 35만원으로 인상됐다.

 

또한 좀 더 많은 어르신에게 사회참여, 민간 취·창업 등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사회서비스형 일자리를 신설한다.

 

기존 공익활동형, 시장형, 인력파견형의 노인일자리에 사회서비스형 148명을 추가 신설해 더 많은 어르신들의 일자리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문화·교육·체육 분야

 

시는 올해부터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 개인지원액을 연간 7만원에서 8만원으로 인상하고 공연장 대관료 지원사업, 2019년 장애인 스포츠강좌 이용권 지원 등을 추진한다.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관내 교복을 입는 중학교에 입학하는 학생 4621(예정)을 대상으로 중학교 신입생 교복을 지원한다.

 

중학교 신입생 교복 지원에는 도 교육청에서 50%, 25%, 25% 예산이 각각 투입될 예정이다.

 

파주시는 지난 2운정다목적체육관을 개관했다. 운정다목적체육관은 수영, 요가, 라인댄스, 킥복싱, 줌바, 스피닝, 기구필라테스, 펜싱, 레이저사격, 배드민턴, 탁구, 농구, 헬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안전·교통 분야

 

시는 올해 출퇴근 광역 대중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광역급행버스 및 도 새경기 준공영제(노선입찰제) 사업 공모에 참여할 계획이다.

 

오는 3월 교하·운정 광역급행버스를 신설할 예정으로 교하택지와 운정신도시 인구 유입 증가에 따른 수도권 출퇴근 교통체증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파주시는 오는 4월부터 따복버스 노선을 증설하고 천원택시를 신설할 예정이다. ·오지 지역 등 이용승객이 없어 노선 운영이 어려운 지역에 따복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기존 문산읍, 광탄면, 탄현면, 교하동 등 5개 노선 14대의 따복버스를 운영했으나 올해 4월부터는 탄현면 노선을 신설해 6개 노선 16대의 따복버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교통취약지역 및 노선버스 운행 기피지역 주민들에게는 맞춤형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월롱면 능산리 외 7개 지역에 파주 택시 771대를 대상으로 천원택시를 신설한다.

 

최종환 시장은 “2019년 기해년에도 시민 모두가 행복하게 잘 사는 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시민들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해 삶의 질을 높일 것이며 안전한 파주시를 만드는데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기자 실습생 입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