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경기도, 7일 시내·시외버스 전체노선에 미세먼지 마스크 배부

오종환기자 | 기사입력 2018/11/07 [09:18]

경기도, 7일 시내·시외버스 전체노선에 미세먼지 마스크 배부

오종환기자 | 입력 : 2018/11/07 [09:18]

 

▲ 경기도청.(사진=이건구기자)     ©GNN

 

경기도는 6일 오후 5시 기준, 수도권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됨에 따라 출근시간대 도내 버스에 미세먼지 마스크를 긴급 배포한다고 밝혔다.

 

도내 시내·외 버스 전체 2,778개 노선 12,500대의 출근시간 이용객이 대상이며, 1대당 100매씩 총 125만 매를 배포할 계획이다. 승객들은 버스 내 배부함에서 1인당 1매씩 마스크를 꺼내 사용하면 되며, 별도의 이용료는 없다.

  

미세먼지 마스크 배포 사업은 미세먼지 피해 최소화와 대중교통 이용 및 차량 2부제의 자율적 참여를 촉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추진돼 왔다.

      

시범사업 후 월드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83%가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대답했다. 마스크 수령자 중 87%품질에 만족했고, 85%는 실제 착용 의사를 보였다.

 

다만 도는 2018년도에 이미 사업물량으로 확보한 375만매(3회분)를 당초 계획대로 올해 내 소진하고 사업을 일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해당 사업이 버스 이용객의 미세먼지 피해 노출을 줄이는데 일정부분 기여한 것은 사실이나, 실제 대중교통 이용객 증가 효과가 미미해 승용차 이용을 줄이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또한 재정부담 문제로 향후 사업을 지속하는데 애로가 있고, 운전자 운전방해, 승객 안전사고, 버스업체 관리 어려움 등의 문제로 사업을 종료한다고 덧붙였다.

 

도는 올해 미세먼지 마스크 배포 사업을 종료하는 만큼, 향후에는 모든 역량을 미세먼지 저감 근본대책 마련에 쏟겠다는 계획이다.

기자 실습생 입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