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고양시, 무술년 백석동 흰돌도당제

최규숙기자 | 기사입력 2018/04/25 [11:17]

고양시, 무술년 백석동 흰돌도당제

최규숙기자 | 입력 : 2018/04/25 [11:17]

 

▲   ( 사진 = 경기 고양시청 )     © GNNet


경기 고양시는 24일 백석동에 위치한 흰돌보전지(경의로 84)에서 ‘무술년 흰돌도당제’가 개최됐다.

 

고양문화원이 주최하고 흰돌도당민속보전위원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백석동의 지명유래가 되고 있는 흰돌을 영구 보전하고 마을의 무해무탈과 주민들의 대동평안을 기원하는 제례로서 매년 음력 3월 9일 개최된다.

 

이날 행사는 제례 전 흰돌 주위에 황토를 뿌리는 의식을 시작으로 칠선녀들의 흰돌 닦기가 진행됐으며 도당할머니 모시기 의식을 치르고 초헌례, 독축례, 아헌례, 종헌례, 망헌례, 사신례 순으로 제례봉행을 마쳤다.

 

제례 후 행사로는 일반분향, 흰돌 만지기(소원빌기) 등이 진행됐으며 이후 참석자 모두가 제례음식을 나눠 먹으며 마을의 번영을 기원했다.

 

흰돌도당민속보전위원회는 “해마다 행사에 참여해주시는 마을 주민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우리 지역의 전통 제례문화인 흰돌도당제가 앞으로도 꾸준히 이어져 마을 공동체 문화 형성에 이바지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최규숙/ 구리남양주넷 총무과장 겸 시민기자 ..여성의 섬세함으로 세상을 보는 눈을 가지고 기사에 녹여 내 겠습니다. 구리남양주시의가장 빠른정보 . 일등신문을 지향하겠습니다. 기사제보/정정보도 010-8936-8701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